김중태문화원 블로그(http://www.dal.kr/blog/) [갈래: it] 2008년 09월 10일
이 글 주소: http://www.dal.kr/blog/001763.html


어제는 '3D 디스플레이와 3D 멀티인터랙션'이라는 UI를 소개했는데요, 오늘은 정신(mind)으로 제어하는 UI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Emotiv Systems(http://emotiv.com/)'에서 내놓은 정신제어 헤드셋은 사람의 두뇌(brain)나 정신(mind)만 가지고 제어하는 게임 컨트롤러라고 합니다. 그래서 Emotiv EPOC 헤드셋은 최초의 'Brain Computer Interface (BCI)' 디바이스라고 부르죠.

Emotiv, Brain Computer Interface Device

Emotiv, Brain Computer Interface Device


이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홈페이지를 이용하기 바랍니다. '제품소개 페이지'에서 간단한 설명을 보고, '데모 관련 동영상1''데모 관련 동영상2'를 보시면 됩니다. 사이트 속도가 느려서 말소리가 잘 안들리네요. 유튜브에도 관련 동영상 올라왔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화면만 보면 정신만 가지고 제어가 되기는 하는데요, 과연 원하는대로 제어가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물론 정밀한 제어가 가능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죠. 이제 시작단계이니 앞으로 연구결과에 따라서 새로운 UI의 세계가 열릴 수도 있습니다. 사람의 눈(시선)을 추적하여 컴퓨터를 제어하는 기술은 이미 장애인용 UI에서 상용화된 상태입니다만 정신만 가지고 제어가 되는 시스템은 이번이 처음이라 기대반 호기심반으로 지켜볼만한 연구라 생각입니다.

Posted by 괴짜경제학자
l
김중태문화원 블로그(http://www.dal.kr/blog/) [갈래: it] 2008년 09월 09일
이 글 주소: http://www.dal.kr/blog/001758.html


최근 햅틱폰, 멀티터치인터랙션(Multi touch interaction, Multi Finger Interaction)을 적용한 아이폰 등이 나오면서 최신 인터페이스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전에 제가 쓴 멀티터치 인터랙션과 3D 관련 글 중에서 몇 가지도 한 번 읽어보세요.

* 연결: 멀티 터치 인터랙션의 실체.
* 연결: 웹에서 3D 캐릭터와 멀티UI로 홈페이지 만들기
* 연결: SEK2007, 리눅스월드코리아2007 관람 후기.2
* 연결: 이미 시작된 무안경 3D입체TV 시대
* 연결: 안경 없이 보는 3D TV 시대와 입체영상포탈

특히 멀티인터랙션과 3D 관련 기술이 접목된 쪽에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공 모양의 3D로 디스플레이 되면서 상하좌우 어느 곳에서나 인터랙션이 가능한 인터페이스까지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백 마디 말보다는 직접 영상으로 보시는 것이 이해가 빠릅니다.


이미 몇 년 전부터 꾸준하게 진행되고 있는 연구고요 관련 자료는 Daniel Wigdor의 디렉토리 중 'Volumetric Displays' 부분에서 PDF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2007년도 판 PDF 파일이 최신인 것 같습니다.

동영상에 보이는 수준이라면 인체나 과일 속, 사물의 내부를 한꺼풀씩 벗겨가면서 보는 학습용으로 적합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3D 테트리스나 3D조각맞추기 큐브퍼즐 등도 떠오르고요. 당장 지구본을 저 디스플레이로 대체하면 다양한 접목이 가능하겠네요. 지구본 돌려서 파리나 런던 찍으면 확대되면서 구글맵과 스트리트뷰 나오고, 플릭커 사진 표시되고요. 구글스트리트뷰도 3D로 표시되고, 아마존 책 목록도 3D로 표시되고요. 상상만 해도 즐겁죠.

동영상의 인터랙션은 아직 영화 속 장면처럼 허공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는 수준까지 구현되지 않았지만 특수 분야에서부터 상용화가 시작되고 나중에는 일상에서 사용되겠죠.

'멀티 터치 인터랙션의 실체'라는 글에서 보여준 동영상이 2006년 동영상인데, 2년이 되기 전에 아이폰이 대중화할 정도로 요즘의 기술 적용 속도를 빠릅니다. 이제는 3D 디스플레이와 3D 멀티터치 인터랙션을 기다려야 할 차례네요. 평면적인 멀티터치 인터랙션과 달리 3D 멀티터치 인터랙션은 디바이스 장비가 복잡하다는 점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대중화되기 어렵겠습니다만, 영화 속 장면들이 하나씩 현실로 구현되고 있음은 분명합니다. 아래 동영상은 2006년에 올라왔던 멀티터치 인터랙션 동영상입니다. 지금 봐도 역시 멋지군요.




Posted by 괴짜경제학자
l
출처 Rainbow's Creator | 달걀
원본 http://blog.naver.com/rainbow3d/120011470383

기동할 때는 바람처럼( 其 疾 如 風 , 기질여풍)

고요할 때는 숲처럼( 其 徐 如 林 , 기서여림)

치고 앗을 때는 불처럼( 侵 掠 如 火 , 침략여화 ) 

움직이지 않을 때는 산처럼(不 動 如 山 , 부동여산 )

 

숨을 때는 어둠 속에 잠긴 듯( 難 知 如 陰 , 난지여음 )

움직일 때는 벼락처럼 하라( 動 如 雷 震 , 동여뇌진 )

 

손자의 군쟁편에서..

Posted by 괴짜경제학자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