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태문화원 블로그(http://www.dal.kr/blog/) [갈래: it] 2008년 09월 09일
이 글 주소: http://www.dal.kr/blog/001758.html


최근 햅틱폰, 멀티터치인터랙션(Multi touch interaction, Multi Finger Interaction)을 적용한 아이폰 등이 나오면서 최신 인터페이스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전에 제가 쓴 멀티터치 인터랙션과 3D 관련 글 중에서 몇 가지도 한 번 읽어보세요.

* 연결: 멀티 터치 인터랙션의 실체.
* 연결: 웹에서 3D 캐릭터와 멀티UI로 홈페이지 만들기
* 연결: SEK2007, 리눅스월드코리아2007 관람 후기.2
* 연결: 이미 시작된 무안경 3D입체TV 시대
* 연결: 안경 없이 보는 3D TV 시대와 입체영상포탈

특히 멀티인터랙션과 3D 관련 기술이 접목된 쪽에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공 모양의 3D로 디스플레이 되면서 상하좌우 어느 곳에서나 인터랙션이 가능한 인터페이스까지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백 마디 말보다는 직접 영상으로 보시는 것이 이해가 빠릅니다.


이미 몇 년 전부터 꾸준하게 진행되고 있는 연구고요 관련 자료는 Daniel Wigdor의 디렉토리 중 'Volumetric Displays' 부분에서 PDF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2007년도 판 PDF 파일이 최신인 것 같습니다.

동영상에 보이는 수준이라면 인체나 과일 속, 사물의 내부를 한꺼풀씩 벗겨가면서 보는 학습용으로 적합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3D 테트리스나 3D조각맞추기 큐브퍼즐 등도 떠오르고요. 당장 지구본을 저 디스플레이로 대체하면 다양한 접목이 가능하겠네요. 지구본 돌려서 파리나 런던 찍으면 확대되면서 구글맵과 스트리트뷰 나오고, 플릭커 사진 표시되고요. 구글스트리트뷰도 3D로 표시되고, 아마존 책 목록도 3D로 표시되고요. 상상만 해도 즐겁죠.

동영상의 인터랙션은 아직 영화 속 장면처럼 허공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는 수준까지 구현되지 않았지만 특수 분야에서부터 상용화가 시작되고 나중에는 일상에서 사용되겠죠.

'멀티 터치 인터랙션의 실체'라는 글에서 보여준 동영상이 2006년 동영상인데, 2년이 되기 전에 아이폰이 대중화할 정도로 요즘의 기술 적용 속도를 빠릅니다. 이제는 3D 디스플레이와 3D 멀티터치 인터랙션을 기다려야 할 차례네요. 평면적인 멀티터치 인터랙션과 달리 3D 멀티터치 인터랙션은 디바이스 장비가 복잡하다는 점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대중화되기 어렵겠습니다만, 영화 속 장면들이 하나씩 현실로 구현되고 있음은 분명합니다. 아래 동영상은 2006년에 올라왔던 멀티터치 인터랙션 동영상입니다. 지금 봐도 역시 멋지군요.




Posted by 괴짜경제학자
l